포뮬러원 순위

Formula One Standings
Formula One

국제자동차연맹 FIA (Fédération Internationale de l'Automobile) 에서 주관하고 FOM (Formula One Management) 이 상업적 주관을 하는 국제 자동차 프로 레이싱 대회로서, 정식 명칭은 FIA Formula One World Championship 이고 약칭으로 Formula 1, F1 을 사용합니다.

모터스포츠는 기본적으로 '동력기관을 가진 탈것'을 가지고 승부를 겨루는 스포츠이기 때문에 경기 방식과 경주차 형태는 천차만별입니다. 즉, F1이 나스카, WRC, WEC, 모토 GP 등의 다른 모터스포츠와 비교해 절대적으로 우월하다 말하기에는 서로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객관적인 비교 자체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스포츠를 어떻게 비교 하느냐의 기준이 다양하다' 라는 말인 것이지, 기술적인 면모나 그에 대한 천문학적인 투자비용 면에서 F1에 근접한 모터스포츠는 지구상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으며 단순히 요구되는 평균적 성능만 비교해도 서킷이라는 환경 안에서 F1을 이길 경주차는 그 어디에도 없습니다.

F1 그랑프리는 목요일 프레스 컨퍼런스를 시작으로 금요일 연습 주행, 토요일 예선 (퀄리파잉), 일요일 결승을 순서로 그랑프리가 진행됩니다.

그랑프리 기간에는 서킷 코너마다 있는 마샬들이 모든 경기를 지켜보며 드라이버들이 어디서 어떻게 반칙을 했느냐에 따라 페널티를 일차적으로 매기고, 실질적인 페널티는 경기 운영을 담당하는 스튜어드들이 있는 레이스 컨트롤이 이들의 기록을 전달 받고 나서 분석을 마친 다음에 최종적으로 내립니다.

F1 무대에서 성공하면 국가적 기념식때 최고 지도자에게 초청받거나 기사 작위를 받고 올림픽 개막식 때 오륜기를 들고 나올 정도로 위상이 대단한 스포츠입니다.

그랑프리 하나에 평균 6~15만명 정도의 관중이 모이며, 시즌 전체로는 거의 100만명 가까이 집결하는 엄청난 규모를 자랑합니다. TV 중계의 규모도 평균 시청자수가 전세계적으로 6억명 정도가 됩니다.

2020.07.03 ~ 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