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식축구 순위
2023.09.07 ~ 2024.02.11
북미프로미식축구리그 (NFL) 는 NFC (National Football Conference, 내셔날컨퍼런스) 와 AFC (American Football Conference, 아메리칸컨퍼런스) 로 양 분되어 있고, 각 컨퍼런스에 소속되어 있는 팀들은 매년 9월부터 12월까지 홈앤드어웨이 방식의 경기를 치른다. 여기서 각 컨퍼런스의 우승자가 결정되면 매년 1월~2월 중 단판의 승부로 챔피언을 뽑게 되며 이 경기를 슈퍼볼이라 합니다. 경기가 열리는 매년 1월 마지막 일요일을 슈퍼선데이라고 부릅니다. 슈퍼볼은 1967년부터 시작되었으며, 슈퍼볼을 보는 미국인은 1억명 이상이고 시청률은 해마다 70% 이상을 상회합니다. 따라서 중계방송료 수입도 어마어마할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에 들어가는 30초 광고의 단가가 화제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슈퍼볼에서 내셔널풋볼리그 소속이 이기면 그해 증시는 호황이고, 아메리칸풋볼리그 소속이 이기면 약세장이다.' 하는 미국 증시의 슈퍼볼 징크스도 있습니다.
Super Bowl
2024.02.04
미국의 미식축구 리그 NFL의 결승전. 양대 컨퍼런스인 내셔널 풋볼 컨퍼런스(NFC)와 아메리칸 풋볼 컨퍼런스(AFC)의 결승팀이 단판 승부를 벌이는 세계 최대 규모의 단일 경기 스포츠 이벤트입니다.
미국에서는 연례적인 대행사이자, 추수감사절 다음으로 식량 소비가 가장 높은 날입니다. '슈퍼볼 선데이'라고도 알려져 있는데, 매년 2월의 두번째 일요일입니다. 이날 하루 동안 온 미국을 들끓게 하는 이벤트이기도 합니다. 과거 냉전시절 만약 소련(현:러시아)이 미국을 침공한다면 슈퍼볼 선데이가 개전일이 될거라 할 정도로, 이날은 미국전체가 완전히 슈퍼볼에 정신이 나가버립니다.
세계 최고의 단일 경기 이벤트이자 미국 최고의 스포츠 이벤트답게 전직 대통령이나 전현직 부통령, 개최도시의 주지사나 상원, 하원의원 등 미국 정계 내에서도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들은 물론 해외 유명 스타나 셀럽들도 슈퍼볼 경기를 보기 위해 대거 참석합니다.
또한 7전 4선승제인 월드 시리즈, NBA 파이널, 스탠리 컵과는 달리 오로지 단 한 번의 승부로 우승팀이 갈린다는 점에서 경기의 긴장감은 절정에 이르게 되며 말 그대로 슈퍼볼 경기 하나로 대박을 치게 됩니다. 이날은 술집이란 술집은 가득 차고, 개인 집에서도 친구, 친척들을 모아서 하는 Super Bowl Party를 하는 게 오래된 전통입니다.
흥행이나 시청률 면에서 슈퍼볼을 능가하는 단일 종목 스포츠 대회는 4년에 한 번씩 하는 FIFA 월드컵 결승전뿐입니다. 특히나 매출액이나 흥행 면에서는 슈퍼볼은 웬만한 국가의 리그전과 당연히 비교가 되질 않습니다. 즉 여러 리그가 모여서 치르는 최종 결승전이 아닌 한 리그의 결승전으로는 비교도 안 되는 시청률을 자랑합니다.